몸과 미용에 관한 놀랍고 새로운 접근 - 더필잎요양병원 안성기 원장
몸과 미용에 관한 놀랍고 새로운 접근 - 더필잎요양병원 안성기 원장
  • 유인홍 편집장
  • 승인 2018.11.1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유인홍 편집장
안성기(미용기능 수석학술이사, 더필잎요양병원 원장)

 

몸이라고 하는 게 의학의 대상이고 미용도 몸을 다루는 건데, 몸에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을 하는 취지이다. 몸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 즉 홀로바이옴, 내부지각 등을 통해 미용기능의학이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모색해보고자 한다.

 

A Room (비만) 10:15~10:40

수면 조절을 통한 성공적인 비만치료

- 수면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 고찰

- 기능의학적, 영양학적, 자연요법을 통한 수면 치료

현대사회를 잠 못 드는 사회, 수면 부족의 사회이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만성적으로 잠이 부족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잠이 부족하면 식욕 증가하면서 먹지 말아야 할 하이 칼로리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생기고 운동도 덜하게 된다. 수면이 가지고 있는 효과가 생각보다 놀랍다. 잠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살펴보면 놀랍다. 잠 자는 것에 대해 집중하고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단은 수면이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환자들한테 체크해야할 요소 중에 하나이다. 많은 다이어트 약 등이 수면을 방해하는 약들이 너무 많다. 기본적으로 수면에 들어가는 기전을 망가트리는 부분이 있다. 여러 가지 문제가 부수적으로 장기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수면제로 환자를 잠재는 우는 걸 안 좋아해서 약을 쓰지 않고 자연스러운 천연적인 허브 등의 제품으로, 인지행동 치료 등을 통해서 환자들을 잘 자게 해주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D Room (미용 기능) 09:00~10:00

몸과 의학 - 몸에 대해 새롭게 알려진 사실들

- 홀로(제놈) 바이옴(holobiome)과 키메리즘(chimerism)

- 내부지각(interoception)과 신체적 자아 인식(bodily self awareness)

- 신체화된 마음(embodiment)과 심신의학(body-mind medicine)

인체 미생물을 마이크로바이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를 제놈이라고 하며 그걸 다 합쳐서 전체라는 개념으로 홀로제좀이라고 한다. 인간과 미생물은 공생체이다. 분리할 수 없다는 개념이다. 왜 프로바이오틱스를 처방하고 장의 건강을 좋아지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핵심적인 개념. 우리 몸의 세균들의 유전자도 고려해서 하나의 생명체로 봐야 한다. 이는 인간에 대한 정의, 혹은 개체를 정의하는 생물학적인 개념이 바뀐 것이다. 우리 몸에 사는 모든 균을 포함해서 하나의 개체로 봐야 한다.

더 나아가 마음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볼 것이냐는 문제를 제기한다. 기존에는 이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감정이 더 중요하고 인간의 마음을 설명하는데 몸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즉 신체화된 마음이 심신 치료의 핵심이 되고 있다. 마음을 통해서 몸을 치료하는 게 아니라 몸을 치료하면 마음이 좋아진다.

 

D Room (미용 기능) 14:30~15:00

산화(oxidation)와 환원(reduction)이란 과연 무엇인가?

- 항산화제의 역설(paradox)과 레독스생물학(redox biology)

- 항산화제의 새로운 정의와 사용법

- 무엇을 쓸 것 인가? 글루타치온 vs. 아세틸시스테인

항산화제가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많은 임상 실험이 효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항산화의 역설이다. 이미 과학에서는 항산화의 개념이 바뀌었고 그걸 쫓아가야 한다. 우리 몸은 단순한 화학시스템이 아니라 반응하는 주체이다. 적절한 산화 스트레스를 주면 우리 몸이 오히려 항산화 능력을 키운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아프지만 점점 강해지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산화제가 우리 몸에서는 항산화제로 작용하고 항산화제가 오히려 우리 몸을 망가트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